갤럭시 S24, 벗어날 수 없는 매력의 AI 사용자 경험 제공
온디바이스 세계 최초 AI 폰인 갤럭시 S24가 삼성전자의 새로운 플래그십 스마트폰으로 화려하게 귀환하였습니다. 대변혁이라고 평가할 만한 스마트기기 검색 방식이 개선되어, 사용자가 정보를 습득하는 방식에 있어서 혁신적인 편의성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 기기 시장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줄 기대작인 삼성전자의 신작, 갤럭시 S24 관련 내용 지금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갤럭시 AI 실시간 자동 번역, 끊김 없는 의사소통
갤럭시 S24 시리즈가 제공하는 실시간 양방향 자동 번역 서비스로 서로 다른 언어로 소통하는 외국인과의 전화 통화가 가능해집니다. '실시간 번역(Live Translate)' 서비스는 갤럭시 S24가 공식 발표되기 전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던 기능이기도 합니다. 언어는 13개 국어가 제공되며, 영어, 중국어(간체), 프랑스어, 독일어, 등입니다. 통화 내용이 휴대폰 외부로 노출될 보안 취약성 걱정없이, 갤럭시 S24에 내장된 하드웨어로 AI 번역이 자체 처리가 되어집니다.
'실시간'처럼 느껴지는 AI 순차 통역 기능
체감상 단지 1~2초 내외 정도의 순단이 겨우 느껴질 정도로 부드럽게 통역되는 순차 통역은 실제 실시간 통역이라 할 만했습니다. 매끄러운 통역을 경험할 수 있도록 설정 변경을 통해 통역된 음성만 들을 수도 있습니다.
AI를 통해 대폭 업그레이드된 것은 카메라 부문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갤럭시 S24 시리즈는 줌 기능부터 '나이토 그래피'까지 한층 더 안정화된 화질을 제공하기 위해서 AI 기반의 '프로비주얼 엔진'을 탑재하였습니다.
갤럭시 S24 울트라는 10배 줌을 하더라도 1배 줌과 동일한 수준의 화질을 보여줄 수 있도록 5배 줌을 지원하는 새로운 5000만 화소 '적응형 픽셀' 센서와 AI 기술이 탑재되었습니다. 갤럭시 S24 시리즈는 어두운 밤과 같이 조도가 낮은 환경에서 줌 기능을 활용하더라도 사진과 영상 모두 깨끗하고 흔들림 없는 결과물을 제공할 수 있는 나이토그래피 기능이 더욱 향상되었습니다. 갤럭시 S24 울트라는 어두운 환경에서 더 많은 빛을 받을 수 있으며 전작 대비 60% 커진 1.4 마이크로미터 사이즈의 픽셀을 탑재하였습니다.
갤럭시 S24의 새로운 검색 경험을 제시한 '서클 투 서치'
갤럭시 AI의 많은 신기능들 중에서도 특히 스포트라이트를 받은 것은 '서클 투 서치(Circle to Search)' 기능으로서, 모든 보는 사람들의 탄성 소리 가장 많이 자아내게 하였습니다. 서클 투 서치는 새로운 개념의 검색 서비스로서 구글과 삼성전자가 협업하여 제작하였습니다. 기존에는 불필요하게 여러 가지 검색 애플리케이션을 오가는 불편 없이 어느 화면에서나 동그라미를 그리기만 하면 간편하고 신속하게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사용자가 궁금한 정보 확인을 원하는 경우,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보기, 웹 문서, 유튜브 시청, 문서 읽기, 사진 촬영 등 각 사용자 경험에 있어서 보다 확장성 있는 기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 평가 측면에서 이러한 기능이 가장 긍정적인 평가로서 기대가 되는 것은 '검색'이라는 기능 자체가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본 기능이기 때문입니다.
갤럭시 AI 동그라미, 검색 기능으로 문제 해결
길을 걷다가 지역의 명칭, 역사 등 종합 정보를 알기 위해 텍스트를 입력할 필요 없이 사진을 찍고, 동그라미를 그리면 바로 해결됩니다. 후속 질문을 추가해 나가면서 상세한 정보 선택적으로 검색 창을 활용해 건물 용도, 가격 등을 알 수 있습니다. 단어에 동그라미를 치면 뜻을 확인할 수 있어서 문자를 주고받는 도중에 의사소통 흐름의 방해 없이, 단어 해석이 신속하게 제공됩니다.
상황 별로 생성형 AI(Generative AI)가 정리한 다양한 정보가 추가되는데, 홈 버튼을 길게 누른 뒤 화면의 이미지나 단어 등에 동그라미를 그리면 관련 검색 결과가 제공되기 때문에 사용 방법이 매우 간단합니다. 이미지와 텍스트 특정 영역을 선택하여 정보 제공 프로세스의 경계를 혁신적으로 개선하였다고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갤럭시 AI, 생성형 편집 기능
갤럭시 S24 사용자의 긍정적인 평가가 예상되는 부문으로서 '생성형 편집(Generative Edit)' 기능이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사진의 기울기를 조절하는 경우는 인스타그램 등 SNS에 사진을 업로드할 때 매우 빈번하지만 번거로운 작업이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기울기를 조절하고 나면 미세하게 틀어진 가장자리를 잘라내기 위해 별도의 사진 편집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고 추가 작업을 해야만 했습니다. 그러나 갤럭시 S24는 잘려나간 사물의 일부 이미지를 처리해 주고 자연스러운 사진을 완성하기 위한 생성형 편집 기능을 AI가 대신 처리해 줍니다. 삼성전자 갤럭시 S24의 탑재된 AI에 의해 생성된 사진에는 워터마크가 표시되는데, 전 세계적으로 AI 저작권과 가짜뉴스가 이슈가 양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스마트 기기 자체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강력한 하드웨어가 있어야 이러한 각종 AI 기능을 무리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 ✅ 갤럭시 S24 울트라 : 퀄컴과 협력한 '갤럭시용 스냅드래곤 8 3세대' 장착
- ✅ 갤럭시 S24, S24 플러스 : 삼성전자가 자체 개발한 '엑시노스 2400' 탑재
모든 칩에서 동일한 AI 기능 선보여
퀄컴 최초로 생성형 AI 구동에 맞춰 설계된 스냅드래곤8 3세대와 전작 대비 중앙처리장치 성능은 1.7배, AI 성능은 15배 향상된 엑시노스 2400가 갤럭시 S24 하드웨어의 칩셋으로 채택되었습니다. 갤럭시 S24의 AI 서비스는 균일한 작동 성능에 가중치를 두고 개발되었기 때문에 모든 모델별 하드웨어 칩셋에서 지원한다고 합니다.
폰 바디 '티타늄', 시리즈 최초
폰 바디가 티타늄으로 구성된 것은 시리즈 최초이며, 갤럭시 S24 울트라는 코닝 고릴라 아머로 전면 디스플레이에 적용되었습니다. 그립감을 키우기 위해 플랫을 채택하여 애플 아이폰의 디자인 철학과의 유사성을 주입하였으며 전통적인 엣지 디자인에서 탈피하였습니다.
색상, 스펙, 가격
- ✅ 갤럭시 S24 울트라는 '티타늄 블랙', '티타늄 그레이', '티타늄 바이올렛', '티타늄 옐로' 4종의 색상으로 출시되며 원 매스 디자인을 채택한 S24+, S24와 차별화를 시도하였습니다. 모델 사양에 따라 가격은 각각 169만 8400원, 184만 1400원, 212만 7400원이며 12GB 메모리에 256GB, 512GB, 1TB 스토리지를 탑재하여 출시됩니다.
- ✅ 갤럭시 S24+는 모델 사양에 따라 가격은 각각 135만 3000원, 149만 6000원이며 2GB 메모리에 256GB, 512GB 스토리지를 탑재하였습니다. 출시되는 색상은 '오닉스 블랙', '마블 그레이', '코발트 바이올렛', '앰버 옐로' 4종입니다.
- ✅ 갤럭시 S24 일반 모델은 사양에 따라 가격은 각각 115만 5000원, 129만 8000원이며 8GB 메모리에 256GB, 512GB 스토리지를 장착하였습니다. 출시되는 색상은 '오닉스 블랙', '마블 그레이', '코발트 바이올렛', '앰버 옐로' 4종입니다.